2023년 샘터 문예공모전 작품공모

2022.11.21

 

664b672c5f0f216c526989f1a8aab848_172515.jpg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샘터 문예공모전이 작품 공모를 시작합니다.
2023년 샘터 문예공모전은 동화(45회), 생활수필(44회) 등 2개 부문에 걸쳐
내년 2월 28일까지 원고 접수가 진행됩니다.

어린이의 마음이 비친 창작동화 및 
함께 사는 세상의 가치를 일깨워줄
희망의 에세이를 기다립니다.

풍부한 문학적 상상력과 진솔한 삶의 경험을 가진 
예비작가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합니다.



1. 공통 요강
○ 접수 기간
2022년 12월 1일(목) ~ 2023년 2월 28일(화)
※ 마감일 소인 유효

○ 접수 방법(택1)
 우편 03076 서울시 종로구 창경궁로35길 26 2층 샘터사 샘터상 담당자 앞
 이메일 editor@isamtoh.com 
 메일 및 첨부파일 제목에 반드시 ‘샘터상_응모부문/이름' 기재
(예: 샘터상_동화/김샘터)
 샘터 웹사이트 샘터 웹사이트(www.isamtoh.com) 접속 후 COMMUNITY → ‘투고’ 게시판 접수 
※ 반드시 말머리를 ‘샘터상_응모부문’ 으로 접수

○ 결과 발표
2023년 3월 31일(금) 샘터 홈페이지 및 월간 《샘터》 2023년 4월호 지면
※ 수상자에게는 사전에 개별 연락드립니다.

○ 기타
 원고는 가급적 한글 파일(hwp)로 접수하기를 권하며, 접수된 원고는 다시 반환되지 않습니다.
 응모작은 다른 매체나 지면에 발표되지 않은 순수 창작품에 한하며,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원고임이
밝혀질 경우 추후라도 수상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2. 동화
○ 공모 주제 어린이의 맑고 순수한 동심을 그린 미발표 창작동화
○ 원고 분량 200자 원고지 기준 40매 내외(글자크기 10포인트, 서체 무관)
○ 시상 내역 
 당선작 1편(상금 3,000,000원 및 상패)
 우수작 2편(상금 각 1,000,000원 및 상패)
- 등단 후 5년이 지난 기성작가는 참가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유권해석은 샘터 문예공모전 운영위의 결정에 따릅니다.
동화상 수상작품은 편집 과정을 거쳐 별도의 단행본으로 출간될 예정이며, 이 경우 출간 작가에게는 공모전 상금과는 별도의 인세 계약이 적용됩니다.


3. 생활수필
○ 공모주제 일상의 소박한 행복과 삶의 감동을 일깨우는 내용의 생활수필
○ 원고분량 200자원고지기준20매내외 (글자크기 10포인트, 서체 무관)
○ 시상내역 
 당선작 1편(상금1,000,000원 및 상패) 
 우수작 2편(상금 각 500,000원 및 상패)
- 생활수필 수상작은 월간 《샘터》 지면에 순차적으로 공개되며, 수상자에게는 편집부와 협의 후 샘터 전문필진으로 활동할 기회를 드립니다.


4. 자주묻는질문
Q. 내 원고가 접수가 잘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웹사이트, 이메일, 우편)
A. 개별 확인은 어렵습니다.
‣ 샘터 웹사이트 접수 : 투고 완료 시 ‘투고완료 응모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문구가 나오면 접수 완료된 것입니다.
‣ 이메일 접수 : 발송완료가 이뤄지면 정상 접수된 것입니다. 간혹 편집부에서 이메일 접수를 확인해도 투고자에게는 수신확인이 되지 않은 상태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으나 접수에는 이상 없는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 우편 접수 : 등기 우편과 택배를 이용하시면 우체국이나 해당 택배 회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수기로 적은 원고도 접수가 가능한가요?
A. 불가피한 사정이 아니면 컴퓨터 문서로 타이핑해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필 원고를 보내실 때는 반드시 사본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우편은 ‘서울 종로구 창경궁로 35길 26, 2층 샘터사’ 주소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접수 마감일 소인 유효) 봉투 겉면에 응모 부문이 동화인지 수필인지 꼭 적어주세요.

Q. 원고 매수를 정확히 지켜야 하나요?
A. 한글파일(.hwp), 워드파일(.doc) 모두 10포인트 기준이며 서체는 자유입니다.
‣ 동화 : 동화 원고 분량은 200자 원고지 40매 ‘내외’입니다. 40매 기준으로 10%(4~5매) 정도를 덜 쓰거나 더 쓰셔도 괜찮습니다.
‣ 생활수필 : 생활수필 원고 분량은 200자 원고지 20매 ‘내외’이지만 동화와는 달리 20매 기준으로 10%(2~3매) 이상 모자라거나 넘치는 작품은 심사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Q. 책을 냈던 경험이 있는 사람도 공모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샘터상 문예공모전의 근본적인 취지가 ‘신인작가 발굴’ 이므로 출간 경험의 유무보다는 ‘신인’ 의 자격 요건을 갖추고 있는지를 중요하게 판단합니다. 단, 전문 출판사를 통한 다수의 상업출판 작가 및 작품의 인지도가 일정 수준을 넘어 신인으로 간주하기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수상후보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또한 등단 후 5년이 지난 기성작가는 참가할 수 없습니다.

Q. 한 사람당 몇 작품까지 응모 가능한가요?
A. 동화와 생활수필 모두 응모 편수의 제한은 없습니다. 또한 동일인이 동화 생활수필 두 부문에 모두 투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Q. 응모한 원고를 돌려받을 수 있나요?
A. 공모한 원고는 돌려드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사본을 보내주셔야 합니다. 공모한 원고는 심사가 끝나면 안전하게 폐기합니다.

Q. 다른 곳에 접수한 원고를 중복 투고 가능한가요? 혹은 다른 곳에 접수했지만 당선되지 않은 원고도 투고 가능한가요?
A. 다른 공모전 낙선작의 경우에는 투고가 가능합니다. 단, 해당 공모전 심사 결과가 발표되기 전에 동일 작품을 여러 공모전에 투고하는 행위는 삼가는 게 좋습니다. 원칙적으로 대다수의 공모전이 동일 작품의 다발성 투고(중복 투고)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Q. 결과 발표 후 다른 곳에 투고가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수상작이 아닌 원고에 대한 소유권은 투고자에게 있습니다. 단, 샘터상 발표 전에 동일 작품을 다른 공모전에 투고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샘터상 공모전에서 당선된 후 다른 공모전에 동일 작품이 중복 투고된 사실이 밝혀질 경우 수상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Q. 당선자에게 개별 연락을 하는 시기는 언제인가요?
A. 통상 3월 13일(월) - 3월 24일(금)에 개별연락을 드립니다. 심사 진행상황에 따라 일정에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Q. 동화 부문의 수상작품은 언제 출간되나요?
A. 수상한 해에 편집 과정을 거쳐 별도의 단행본으로 출간됩니다.

Q. 수상이 취소될 수도 있나요?
A.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원고임이 밝혀질 경우 추후라도 수상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각 부문별 문의
본 게시글의 자주 묻는 질문 참고 또는 
동화 kidsbook@isamtoh.com, 02-763-8965(샘터 단행본편집부)
생활수필 02-763-8962(월간 샘터편집부)


주최 (사)샘터사 | 주관 (주)샘터사

 

 

비밀번호 인증

글 작성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