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머니스토리 공모전

DRAFT 2023

이제 돈 이야기를
꺼내야 할 때

2023년 2월 15일부터 4월 2일까지
봄이 오는 시간동안 1,500개의 머니스토리가 모였습니다.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의 돈 이야기를 토스가 응원합니다.

여름이 가기 전, 토스피드를 통해 연재될
16개의 수상작을 발표합니다.

수상작 보러가기
토스가 꿈꾸는 새로운 차원의 금융은
누구나 자유롭게 금융할 권리를 갖는 것.
그래서 이 이야기의 주인공은 당신입니다.

세상 모든 돈 이야기는 쓰일 가치가 있어요. 지금 단 한 편의 머니스토리를 들려주세요.
돈을 벌고(+), 쓰고(-), 불리고(×), 나누는(÷) 일에 관한 주제 중 하나를 골라 나만의 머니스토리를 들려주세요. 단편 에세이 또는 단편 만화(웹툰・컷툰)를 보내주시면 각 키워드당 4편씩, 총 16편의 수상작을 선정합니다.

수상작은 토스의 공식 미디어 플랫폼 토스피드에서 오리지널 시리즈 ⟨MY MONEY STORY 시즌3: 사칙연산⟩으로 연재 후 한 권의 책으로 출간됩니다.

여러분의 등호 뒤에는
무엇이 있나요?

계산기를 두드리며 사는 건 피로하지만,
등호 뒤에 무엇을 어떻게 남기며 살아갈 것인지 고민하는 일은 가치있죠.
DRAFT 2023의 키워드는 아래의 4가지입니다.

수상 혜택

총 2,000만원의 상금

각 키워드당 최우수 1명, 우수 3명을 선정해, 최우수 200만원 4명, 우수 100만원 12명 시상

토스의 공식 미디어 플랫폼 토스피드에서 수상작 연재

수상작은 오리지널 시리즈 ⟨MY MONEY STORY 시즌3: 사칙연산⟩으로 연재

단행본 출간

수상작 16편을 한 권의 책으로 엮은 앤솔로지 형태로 출간 예정

토스 콘텐츠팀과 필진이 함께하는 오프라인 행사 Writer's night 초대

출간 후 2023년 말 예정

한 편의 머니스토리를 쓰고
토스피드 작가로 데뷔하세요

토스의 공식 미디어 플랫폼 토스피드에는 지금 꼭 알아야 하는 경제 뉴스와 재테크 정보,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금융 라이프스타일 콘텐츠, 토스 팀의 인사이트가 가득해요. 매달 100만 명 이상이 찾는 금융 미디어로 성장하기까지, 60개의 오리지널 시리즈, 70여 명의 작가, 100여 명의 인터뷰어와 함께했습니다. 수상자는 연재와 동시에 토스피드 작가로 등록됩니다.

토스피드 미리보기

마이 머니 스토리 시즌 1

마이 머니 스토리 시즌 2

공모전과 함께하는 파트너
웨일북은 고래처럼 넓이와
깊이를 오가는 책을 만듭니다.
수상작은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등을 출간한 웨일북과 함께 단행본으로 출간합니다.
세상을 더 지적으로
사람들을 더 친하게
못 해본 만남과 안 해본 생각을 함께하는 지성인의 아지트. 트레바리에서 읽고, 쓰고, 대화하고, 친해져요!

자주 묻는 질문

궁금한 사항이 자주 묻는 질문에 없다면, 토스 공모전 운영팀(draft@toss.im)로 문의해주세요.
토스 머니스토리 공모전이 무엇인가요?
토스가 주최하는 콘텐츠 공모전이에요. 세상 모든 돈 이야기의 가치를 새롭게 조명해요. 누구나 자유롭게 금융할 권리를 갖는 세상을 바라는 것처럼 누구나 자유롭게 돈 이야기를 꺼내놓을 수 있기를 바라요. 2023년 단편 에세이와 단편 만화(웹툰・컷툰)를 시작으로 더 다양한 돈 이야기를 모으고, 나눌 예정이에요.
누가 참가할 수 있나요?
하고 싶은 혹은 아껴뒀던 돈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어요. 글을 처음 쓰는 분부터 출간 경험 있는 작가까지 모두 가능해요. 단, 참가를 위해 제출한 작품은 출판된 적이 없어야 하고, 출판 예정이 없는 독창적인 창작물이어야 해요.
여러 편의 작품을 중복으로 제출해도 되나요?
4개의 키워드에 모두 참가할 수 있고, 한 개의 키워드에 여러 작품을 제출하는 것도 가능해요. 하지만 수상은 한 편으로 제한돼요.
참가가 완료됐는지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참가하기’를 누른 뒤 참가 작품과 함께 필수 입력 사항을 작성해주세요. 같은 화면 하단에 있는 ‘신청하기’ 버튼을 누른 뒤 참가가 완료되었다는 팝업 문구를 확인하면 돼요.
수상작은 어떻게 선정되고, 발표되나요?
토스 콘텐츠팀과 파트너 출판사인 웨일북이 함께 심사해요. 제시된 원고 분량을 지키고, 주어진 4개의 키워드를 다루는 작품이라면 모두 심사 대상이에요. 모두가 함께 보면 좋은 작품 16개를 찾아 수상작으로 뽑아요. 수상자에게는 별도 연락을 통해 계약 등의 안내가 이뤄진 뒤 최종 수상작으로 발표돼요.
토스피드 연재와 단행본 출간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토스 콘텐츠팀의 편집 과정을 거쳐 각 키워드의 수상작이 7월부터 순차적으로 토스피드에 연재돼요. 마지막 키워드인 ‘소중히 여기는 마음’ 연재가 끝나면 수상작 16편을 한 권으로 엮은 단행본이 출간돼요. 출판을 위한 별도의 편집 과정과 교정, 교열이 진행될 수 있어요. 연재와 출간을 위해 별도 계약이 이뤄지며, 출간을 위한 원고료 역시 상금과는 별도로 일시 지급될 예정이에요.
오프라인 행사는 무엇인가요?
16명의 수상자들이 함께 모일 수 있는 연말 행사예요. 토스가 마련하고, 지원해요.

유의사항

  • 본 공모전 참가를 위해 제출하신 원고는 심사 외 목적으로 활용되지 않으며, 수상작으로 선정되지 않은 작품에 대한 저작권은 원고를 제출한 참가자에게 있습니다.
  • 참가작은 단행본으로 출판된 적이 없고, 출판 예정이 없는 독창적인 창작물이어야 합니다. 상업적으로 활용된 적이 있거나 타 공모전 수상 경력이 확인될 경우엔 심사 대상에서 제외되며 수상작 발표 이후에는 수상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참가작이 모방, 허위 등으로 밝혀질 경우 당선 자격 박탈 등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며, 타인의 아이디어를 침해한 것으로 인정되어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참가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수상자에게 지급하는 상금에 대한 제세공과금은 수상자가 부담합니다.
  • 수상작으로 발표된 작품의 저작권은 별도 계약을 통해 토스에 귀속됩니다.
  • 수상작은 토스 콘텐츠팀의 편집을 거쳐 토스피드에 연재되며, 파트너 출판사인 웨일북의 편집을 거쳐 한 권의 책으로 묶어 출간됩니다.
  • 연재 및 출판 관련 프로모션에 작품 정보와 수상자 사진이 활용될 수 있으며, 수상작품을 쓴 수상자는 토스피드 필진으로 등록됩니다.

토스 머니스토리 공모전
DRAFT 2023

이제 내가 주인공인
돈 이야기를 꺼내보세요.

공유하기